본문 바로가기
관심사/책추천

[책추천]자기계발 | 신경끄기의 기술

by 꿈꾸는나날 2018. 2.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그 동안 인기검색어를 뜨겁게 달구었던 베스트셀러 <신경끄기의 기술>이라는 책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는 <신경끄기의 기술> 을 크게 5가지로 요약해 보았습니다.


1. 내게 일어나는 일에대한 책임감 갖기.

-그래, 당신 잘못이 아니다. 하지만 그래도 당신 책임이다-

내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스스로 책임진다는 가치관을 가져야합니다. 우리는 흔히 내가 책이지려하기 보다 누군가에게 책임을 전가하려고 하는 성향이 짙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내가 이렇게 된 것은 누구 때문이라고 전가하기만 했지 정작 본인의 실수를 인정하고 그것을 책임지려는 태도를 보이지 않습니다. 책에서는 말합니다. 모든 책임은 스스로 본인이 지는 것이다. 설령 나의 잘못이 아닐지라도 그것조차 나의 책임이다.

지금 인간관계가 힘들고 거기에 얽매이는 것도 본인이 책임져야 할  부분이고 그것을 해결 할 수 있는 것도 정작 본인이라는 것입니다. 특정 시점에 의해서 그렇게 된 게 아니고 특정 친구 때문에 내 인생이 이렇게 된 것이 아니고 그것이 부모 때문은 더더욱 아닙니다.

그 순간의 고통을 이겨내지 못하고 나약해진 것을 이제 외면하지 말고 스스로를 되돌아봐야 할 때입니다. 

그리고 신경을 써야 할 부분에 신경을 쓰고 버릴 껀 버릴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스스로 책임 질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태도가 지금 내 삶의 해방감을 느끼게 해줄 것입니다.


2.내가 옳다고 확신하지 않기.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만의 신념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그리고 자신이 살아오며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옳고 그름에 기준도 모두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썰전에 유시민과 박형준이 토론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면 알기 쉬우실 겁니다. 두 사람은 애초에 생각하는 방향이 너무나 다릅니다. 만약 그것이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는 데 있어 본인들의 주장만 내세우면 토론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썰전이 매주 수많은 시청자들이 애청할 수 있었던 이유는 두 사람이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내 생각만 주장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언제든 실수할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3.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기.

실패를 두려워 하지 마세요. 실패를 두려워 하면 계속해서 몸을 사리게 될 뿐만 아니라 이것을 지키려고 스스로가 기득권이 되고 그러다 정작 마지막에 실패하면 일어날 힘마저도 없게 될 것입니다. 

젊었을 때 실패를 경험해봐야 다시 일어나는 법도 일찍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실패와 고통은 우리를 다시 일어서게 해주고 우리의 스토리가 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감동을 주는 연설은 내가 계속해서 잘 나가서 이런 인물이 되었기 때문이 아닙니다. 처음에는 실패를 겪었고 다른 이에게 심지어 및이광이 소리를 들었음에도 계속해서 노력한 결과 결국 이루고 말았다는 것이 감동을 주는 것입니다. 실패는 성공의 스토리이며 고통은 여러분이 성장하고 있다는 지표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성공을 결정하는 질문은'나는 무엇을 즐기고 싶은가?'가 아니라, '나는 어떤 고통을 견딜 수 있는가'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고통을 견딜 수 있으신가요?

4. 거절하기.

우리는 아니라고 말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거절하기 힘든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게 친구관계든 회사에서 상하관계이든 상관없이 거절을 했을 경우 추후에 오는 결과가 무서워서 차마 거절하지 못하고 손해보는 사람이 대다수 일 것입니다. 하지만 거절하는 것도 하나의 나에 대한 ㅈ체성을 표현하는 길입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이러한 의견을 피력하면 상대방도 당신을 인정할 것입니다. 가장 버려야 할 것은 이로 인해 내가 받는 불이익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거절로 인해서 가버릴 사람이라면 가차없이 보내시면 됩니다.


5. 나도 언젠가는 반드시 죽는다는 사실을 아는 것.

죽음은 어떻게 삶의 가치를 바꿀까요? 

질문 하나 하겠습니다. 당신에게 앞으로 살 날이 1달밖에 남지 않았다면? 지금처럼 야근을 하며 돈만 벌려고 하겠습니까?

내일 당장 죽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때 사랑하는 사람이나 소중한 곳에 시간을 쓰고 싶을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나중에" 라는 생각을 수없이 반복합니다. 나중에 잘하지 말고 지금 잘 해야 합니다. 당신이 내일 당장 죽게 된다면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금은보화가 가치가 있을까요?

<신경끄기의 기술>은 중요하지 않은 일에 신경을 쓰기 보다, 무엇보다 중요한 일에 신경을 쓰라고 말해줍니다.

남 때문에 본인의 소중한 시간 1분이라도 허비 할 수 없습니다. 보다 집중할 것을 정확하게 정하고 그것을 실천하도록 최선을 다하세요. 

그러기에도 시간은 너무나 짧습니다.



처음 걸을려고 할 때는 넘어졌다. 처음 수영하려고 할 때는 물에 빠져 죽을 뻔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 시도조차 하지 않을 때 놓치게 될 기회나 걱정하라. _오슨 스웨트 마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