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책추천

[책추천] 자기계발 | 습관이 답이다.

by 꿈꾸는나날 2018. 2. 5.
반응형

[습관이 답이다]

사람들 사이에 있을 때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은 사회생활에 도움이 되는 자신만의특정한 에티켓을 터득한 사람들 입니다. 이 책에서는 성공을 원한다면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에티켓의 원칙들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습관이 바뀌면 내 삶도 바뀝니다.

저자 톰 콜리가 백만 장자의 집에서 태어났지만 어린시절 집안의 파산을 보고 자라 성인이 된 후5년에 걸쳐 233명의 부유한 사람들과 128명의 가난한 사람들이 가진 습관을 연구하여 행동, 사고, 결정습관을 관찰하고 기록한 책입니다. 어린시절 양육환경에 의해 서서히 굳어진 습관을 어느순간 바꾸는 것은 불가능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저자의 말처럼 부자가 될 운명과 가난하게 살 수 밖에 없는 운명은 그런 사소한 습관에 의해서 형성되어진 것이라면 나의 습관을 한번 잘 들여다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10가지 최악의 습관에는 도박, 과음, 과도한tv시청, 부정적인 태도, 독서 하지않기, 해로운 사람들과 어울리기, 하나의 소득원, 인생 무계획, 버는 돈보다 더 많이 쓰기, 가난해지는 건강습관을 들고 있습니다. 평소에 무심코 한 행동들이 결국에는 가난한 구조로 이어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또, 습관이 대를 이어 형성된다는 부분에서는 깊은 반성도 되었습니다. 스스로 하는 사소한 행동들이 결국 내 후손들에게도 영향을 끼치게 된다고 생각하니 내 마음가는데로 아무렇게나 생활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 책속에는 가난해 질 수 밖에 없는 여러가지 이유들을 들고 있는데, 저자는 그 한계를 스스로가 정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습관을 통제할 수 있게 되면 내 인생에 대한 주도권이 생긴다. 자기 인생을 통제한다는 느낌을 갖는 것은 행복해지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다.(프롤로그 중)

1장에서 4장까지는 주로 바꿔여 하는 습관들이 무엇인지 부자들과 가난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습관을 %로 설명합니다. 예를 들면 부자들 88%는 매일 30분씩 독서를 하고 63%는 출퇴근시 교육관련 오디오나 팟캐스트를 듣고 58%는 성공한 사람들의 전기를 읽었습니다. 76%는 매일 30분 이상의 운동을 하고 89%는 매일밤 7~8시간 잠을 잤다 등입니다. 마지맏 5장은 어떻게 뇌를 속이고 인생을 바꿀 좋은 습관들을 만들수 있는지 방법입니다. 3주 21일을 습관화 시키는 최소한의 기간으로 잡고 작은 습관부터 조금씩 늘려 주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1주는 아침 습관을 바꾸고 2주는 아침습관이 익숙해 졌으니 낮에 좋은 습관을 저하고 3주차엔 저녁습관까지 바꾸면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루의 좋은 습관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3주 이후는 위의 습관들을 유지하는 것이겠지요.


-나쁜습관 뿐 아니라 어떤 습관이든 그것을 유발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면 습관의 방아쇠를 파악해야한다. 인식이 핵심이다. 인식이 없으면 습관을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32.p)

무엇이든 해결을 위한 순서의 처음은 '인식'하는 것입니다. 몇년이 지나도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느낌이 든다면 나는 어떤 습관들을 가지고 있는지, 무력하고 우울하다면 나는 어떤 기분들을 느끼고 있는지, 건강이 나쁘다면 내가 먹는 음식들이 무엇인지 어떻게 먹고 있는지 정확히 아는것 입니다. 


-핵심습관은 다른 일상습관에 영향을 준다. 달리기해서 체중 줄이고 칭찬받자 더욱 정진한다. 체중 줄이기 위해 정크푸드, 과식, 흡연 안하는 3가지 일반습관이 없어지는 도미노효과를 일으키는 하나의 좋은 습관은 수많은 나쁜 습관들을 없앤다.(33.p)

1월1일이 시작 될때 많은 사람들이 한해 동안 이룰 것을 다이어리에 기록하면서 규칙적인 삶을 살기를 꿈꿉니다. 저 또한 다이어리를 보니 아침형 인간을 꿈꾸면서 새벽에 일어나 운동을 다녀오거나 책을보고 아침식사를 한 후 출근을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데요. 아침에 일어나서 책까지는 못읽어도 아침에 여유가 생겨서 음악을 감상하면서 밥을 먹는 등 완벽히 이루지는 못했지만 여태까지 가지고 있던 습관들이 좋은 쪽으로 바뀌는 것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아침운동으로 얻는 생활의 활력, 일찍일어나야 하니 당연히 일찍 자게되고 야식이 줄고 피부탄력, 출근시간에 여유가 생기기 때문에 업무 집중력이 올라가는 등 '아침형 인간'이 핵심습관으로 도미노 효과를 일으키는 것 입니다. 

만약 우리가 습관을 제대로 통제할 수 있게 된다면 인생에 대한 주도권이 생기는 것입니다.

반응형